2. 북아일랜드분쟁분석 -종교적 측면을 중심으로
1) 요한 갈퉁의 평화이론에 입각한 분석
요한 갈퉁은 폭력의 종류를 크게 3가지 즉 직접적 폭력, 구조적 폭력, 문화적 폭력으로
분류하였다. 북아일랜드의 분쟁의 경우 이 3가지 폭력이 복합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1. 직접적 폭력
아일
아일랜드는 구교를 신봉하고 있었다.
아일랜드에 대한 여러 가지 개종 노력이 있었지만 영국에 대한 반감이 오히려 아일랜드 사람들을 가톨릭을 통해 뭉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이 분쟁은 종교를 통해 정당성을 부여받고 두 집단을 더 구분 짓는 계기가 되었다.
개종에 실패했기 때문에 학살을
분석하여, 이 작품이 구현한 역사상이 아일랜드 근현대사의 이해에서 어떤 위상을 차지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2. 실제 역사를 활용한 한 특정한 해석으로서의《마이클 콜린스》
《마이클 콜린스》는 전기영화이면서도 주인공의 생애 전체를 포괄하지는 않았으며, 대신에 그가 아일랜드 민
분석하였다.
※공식명칭 : 그레이트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수도 : 런던 (London, 709만 명)
※인구 : 약 6천 90만 명 (2010년 추정치)
※면적 : 241,752㎢ (한반도의 약 1.1배)
※화폐 단위 : 파운드 (pound/£)
※주요 도시 : 에딘버러 (Edinbu
Ⅰ. 서론
우리 나라에는 여러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는 유교와 불교로 대표되는 동양의 주요 종교전통들이 있는가 하면, 또한 기독교로 대표되는 서양의 주요 종교전통이 있다. 이들 동, 서양의 주요 전통종교들은 다른 나라의 경우와 달리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비슷한 세력을 지니고 함
Ⅰ. 서론
우리는 근대성(modernity)과 탈근대성(postmodernity)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 전부터 근래 이전을 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그리고 근래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이 자리에서 근대성과 탈근대성이라는 개념의 의미와 이를 중심으로 벌
Ⅰ. 세계종교의 변동
이제는 한국의 종교뿐만 아니라 그 어느 나라의 종교도 세계적인 변화 추이와 무관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종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세계종교의 변동을 일별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종교의 변동에 대한 인식은 세계종교의 변동을 아울러 고려할 때 보다 객관
북아일랜드 및 영국에 거주하는 영국인들을 공격함으로써 영국군을 북아일랜드에서 철수하라는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테러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구형 테러리즘을 야기 시키는 주된 문제는 국가와 민족문제로, 이들 단체들은 국가 형성 과정에서 자신들만의 영토를 보존하고 정체성을 지키고자 테
아일랜드와 독립투쟁 시 전 아일랜드 통일추구 위해 결성되었으며 1969년 재조직된 PIRA 은 아일랜드 공화 군으로 현재 400명 규모이다. 1975년에 조직된 INLA 는 아일랜드 해방군으로 규모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IRA는 1800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1.1. 북아일랜드 종교분쟁 배경과 개괄]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세계화인가, 세계화를 어떻게 보아야 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등 이미 작동 중인 세계화 기제에 대한 현실적인 분석이나 실천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세계화가 현재를 이끌어 온 국민국가의 힘을 위축시키고 있는 측면은 부인 할 수 없다.